nef파일 변환 하기

디지털 카메라는 두가지 방법으로 이미지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하나는 RAW 파일로 저장하는 방법이고 두번째는 JPG로 저장하는 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는 JPG를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JPG는 우리가 촬영한 장면을 JPEG압축방식을 이용해서 압축한 사진입니다. 압축률이 뛰어나 용량을 많이 아낄수 있고 인터넷 웹에서 호환되고 소형 인화용으로는 문제가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 컴퓨터나 각종 기기들에서도 JPG는 별다른 프로그램 없이 바로바로 확인이 가능한 장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래도 원본데이터를 압축하기 때문에 사진에서 품질에 차이가 발생하고 후보정등을 할때도 이미지 데이터를 온전하게 가지고 있지 않기때문에 제한을 받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반면 RAW 파일은 촬영한 모든 정보를 그대로 가지고 있는 무손실 이미지 입니다. 때문에 파일용량이 매우 크고 전용뷰어가 없으면 바로 볼 수도 없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후보정이나 고품질의 이미지를 만드는데는 적합한 파일 입니다.


각 카메라 제조사별로 RAW파일의 확장자가 조금씩 다릅니다. 대표적인 캐논은 CR2 라고 표시가 되고 니콘은 NEF 로 확장자가 표시됩니다. 


니콘의 RAW 파일 = NEF


오늘은 니콘의 NEF파일 변환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어느 카메라 제조사건 RAW파일은 JPG처럼 미리보기나 바로보기가 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윈도우10 부터는 그동안 판매된 카메라들의 RAW파일도 미리보기가 가능합니다^^ (이전버전에 윈도우도 코덱을 설치하면 미리보기가 가능합니다)


이렇게 RAW 파일도 미리보기가 점점 편리해 지고 있지만, 우리가 인터넷 웹용으로 사용하거나 카톡으로 보내거나 할때는 JPG로 만들어주어야 어느기기에서나 볼 수 가 있습니다. 


이렇게 NEF 파일을 JPG로 변환할수 있는 프로그램 들은 크게 3종류가 있습니다.






1. 포토스케이프



포토스케이프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막강한 이미지 툴 중에 하나입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사진 편집이나 리사이즈 변환, GIF생성등에 이용하고 계실텐데요, 포토스케이프도 RAW파일 변환을 지원합니다.


포토스케이프 다운로드는 각 포털 사이트 자료실에서 바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RAW변환 메뉴를 이용


프로그램도 상당히 가볍기 때문에 PC성능이 고사양이 아니여도 나름 가볍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위에보이는 RAW변환을 이용하면 nef파일 변환이 가능합니다.


다만 최신기종의 카메라가 출시되면 해당카메라의 RAW 파일 버전이 다른경우에는 변환이 불가능 할 수 있으며, 변환시 화이트밸런스가 깨지는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2. 라이트룸



라이트룸은 사진을 위해서 어도비에서 만든 프로그램 입니다. 포토샵이 여러가지 디자인분야 등에서 활용이 된다면 라이트룸은 사진관리와 편집에 최적화된 도구입니다. 실제로 사용해보면 강력한 기능들을 이용해서 사진보정과 편집 관리가 가능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당연히 nef파일을 변환은 물론 다양하게 주무를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다만 라이트룸은 유료 프로그램으로 어도비에서 체험판을 다운로드 받으면 1달간 무료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 후에는 유료로 인증을 받아야 사용 할 수 있습니다.




3. 포토샵



누구나 알고 있듯이 포토샵은 사진관련 프로그램중의 끝판 왕입니다. 가끔씩 전 포토샵을 만든 개발자들은 정말 천재들이 아닐까 싶을 정도의 생각이 들곤 합니다. 포토샵도 당연히 nef파일을 마음대로 요리할 수 있는 도구 입니다.


하지만 포토샵도 유료 프로그램으로 어도비 홈페이지에서 한달 무료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체험판 기간이 끝나면 유료로 전환해야 사용이 가능하며, 위에 라이트룸과 포토샵을 하나로 묶어 포토그라피 플랜을 이용하면 매월 일정액을 지불하고 정품 사용이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니콘 nef파일 코덱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곳입니다.


[니콘 nef 코덱 다운로드 바로가기]


윈도우 7이상의 제품에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는 코덱입니다. 만약 업데이트 된 코덱이 있다면 최신 코덱을 설치해야 최신 카메라 기종까지 지원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파일탐색기 등에서 미리보기가 가능해지고 뷰어에서도 바로 볼 수 있도록 해주어 편리한 사용이 가능하도록 해줍니다.





꼭 웹용이 아니더라도, 우리가 일반적으로 인화하는 사진 사이즈로는 JPG로 촬영해도 큰 무리가 없습니다. nef파일이나 cr2파일 처럼 RAW파일로 촬영을 하면 관리도 쉽지 않고 용량도 매우 커지게 됩니다.


제 사견으로는 작품사진이 아닌이상 JPG로 더 많은 사진을 찍고 간직하는것이 더 이득일 수 있는것 같아요. nef파일에서 JPG로 변환하는것도 내 마음에 들게 하려면 결국 유료 프로그램들이 필요하게 되더라고요^^


오늘은 nef파일 변환 방법과 프로그램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