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 활용하는 윈도우 단축키 모음


우리나라 컴퓨터 대부분은 윈도우 운영체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제 경우 DOS시절부터 까만 화면에 일일히 명령어를 집어 넣을때부터 컴퓨터를 사용해왔었는데, 초기 윈도우와 비교해보면 지금의 윈도우는 정말 편리하고 강력한 운영체제 인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만족도가 가장 높은 윈도우는 현재 마지막 버전인 윈도우10 인데요, 예전 윈도우에 비해서 안정성과 호환성 그리고 편리함이 잘 결합되어 있는것 같습니다.


윈도우 운영체제를 이용하면서 아이콘과 마우스에 길들여 지긴 했지만 마우스 이동보다도 빠르게 작업을 하거나 편리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몇가지 단축키를 알아두는 것이 더 잘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글에서는 윈도우10 단축키를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01 Alt + Tab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여러가지 창을 띄우고 작업하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제 PC에도 지금 12개의 창이 띄워져 있는데요, 띄워둔 창들을 이동할때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단축키 입니다. 이 단축키를 이용하면 모니터화면에 창들이 보기좋게 정렬이 되고 찾으려는 창을 Alt 버튼을 누른상태로 Tab 버튼을 한번씩 누르다 보면 원하는 창으로 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02 윈도우키 + 숫자키

이번 단축키 역시 띄워놓은 창을 선택할 수 있는 단축키 입니다. 다만 눈으로 확인하고 선택하는 방식이 아니라 윈도우 메뉴바에 띄워진 프로그램들을 윈도우키+숫자키로 바로 선택하는 방식입니다. 작업을 할때 항상 고정된 순서대로 프로그램을 띄워놓고 작업하는 경우에는 Alt+Tab 단축키보다 빠르게 선택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03 윈도우키 + L

작업중에 자리를 비울때 사용할 수 있는 단축키로 윈도우에서 로그아웃 하고 잠금화면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구동중인 프로그램들은 그대로 구동이 되며, 다른사람의 접근을 막고 PC 화면을 확인하지 못하도록 잠글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04 윈도우키 + D

화면에 띄워진 창들을 한꺼번에 최소화 하여 숨길 수 있는 단축키 입니다. 업무시간에 후방주의가 필요할때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는 단축키 입니다. 한방에 바탕화면으로 전환을 시켜주지만 PC성능이 좋지 않을때는 조금 시간이 걸릴때도 있더군요^^



05 Ctrl + Shift + T

요즘 인터넷 웹 브라우저들은 여러개의 탭으로 뜨면서 인터넷을 이용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인터넷을 이용하다 보면 여러개의 탭을 띄워놓고 사용하게 되는데요, 간혹 닫지 말아야 할 탭을 닫아버린 경우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단축키 입니다. 이 단축키를 이용하면 가장 최근에 실수로 닫은 브라우저 탭을 다시 그대로 띄워줍니다.


06 Ctrl + W

현재 활성화 되어 있는 웹 브라우저의 탭을 닫아주는 단축키 입니다. 웹브라우저 전체를 닫는 것은 아니며 현재 활성화 되어 있는 탭만을 닫아줍니다. 마우스로 X자 부분을 눌러서 닫는것보다 훨씬 빠르게 닫을 수 있습니다. 한번해보세요!



07 윈도우키 + 방향키

회사에서 업무를 볼때는 효율을 위해 듀얼모니터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윈도우키를 누른상태에서 화살표 좌우 버튼 이나 상하 버튼을 이용하면 하나의 모니터에서도 작업공간을 2등분 또는 4등분으로 나누어 작업할 수 있도록 창 크기를 자동으로 조절해 주는 단축키 입니다.



08 Ctrl + Shift + ESC

윈도위 작업관리자를 바로 띄워주는 단축키 입니다. 현재 실행중인 프로그램을 한눈에 확인 할 수 있고, 종료되지 않는 프로그램을 강제 종료할때 주로 이용하게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