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스마트폰 맥어드레스 확인 방법

맥어드레스(MAC address)는 통신기능을 하는 기기들에 부여된 고유주소로 컴퓨터 랜카드에도 있고, 스마트폰에도 있습니다. TV에도 있으며 유무선 통신을 주고받는 모든 기기들에 있습니다. IP주소는 인터넷 회선을 교체하거나 하면 변동될 수 있지만, 이 맥어드레스는 기기 자체를 다른기기로 바꾸기 전에는 변경되지 않습니다.


사실 몰라도 아무 상관없는 기기들의 주소값이라고 보면 되는데요, 제 경우에도 인터넷 공유기 설정할때 무선 와이파이 보안 설정할때만 기기들의 맥어드레스를 확인하곤 합니다.


TV, 아이패드, 스마트폰, 컴퓨터 등의 통신 기기들을 인터넷 공유기에 맥어드레스로 등록을 해 놓으면, 등록된 기기들만 인터넷 사용이 가능하고 그 외에는 비밀번호를 알아도 우리집의 무선인터넷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01 컴퓨터 맥어드레스 확인 방법

윈도우를 사용하는 컴퓨터를 기준으로 확인해보겠습니다. 키보드의 창문모양 윈도우버튼과 R 버튼을 함께 눌러주면 아래와 같은 실행창이 뜹니다.



이때 실행창에 'cmd' 라고 입력하면 검은색 바탕의 창이 또 뜨게 됩니다. 


새로 나온 검은색 창에 'ipconfig /all' 이라고 입력한 뒤 엔터를 눌러주면 아래처럼 Windows IP구성에 관한 정보들이 쫙~ 나오게 됩니다.



위에 보이는 [물리적 주소] 부분이 컴퓨터 랜카드의 맥어드레스 입니다. 총 12자리 16진수로 부여가 되어 있습니다. 한번 확인해 보세요~



02 스마트폰 맥어드레스 확인

집에서 사용하는 무선인터넷을 위해 스마트폰 맥 어드레스를 확인하는 방법은 더 간단합니다. 아이폰의 경우 [설정>일반>정보>Wi-Fi 주소]를 따라 들어가면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설정 > 일반 > 정보 > Wi-Fi 주소




안드로이드폰은 제조사에 따라서 확인방법이 조금씩 다르긴 하지만 거의 비슷한 경로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갤럭시s7의 경우에는 [설정>디바이스정보>상태>Wi-Fi MAC 주소] 순서로 들어가면 확일 할 수 있습니다.


▲ 설정 > 디바이스정보 > 상태 > Wi-Fi MAC 주소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