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구건조증 증상 예방습관


요즘같은 겨울, 건조한 공기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이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안구건조증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별일 아니겠거니 하고 넘어갈 수 있는 증상중에 하나인데요, 심하게 되면 염증이 발생하거나 시력저하까지도 이어지게 되므로 가볍게 볼 증상만은 아닙니다.


특히 황사를 비롯해 장시간 TV시청이나 모니터, 스마트폰 등으로 인해 우리 안구의 건강은 점점더 안좋은 환경에 속해 있다고 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안구건조증 증상과 예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01 안구건조증?

안구건조증이란 안구가 건조한 상태로 지속되어 안구 표면이 손상되는 질환을 이야기 합니다. 눈물의 성분이 불균형하거나 눈물의 양이 모자라거나, 증발되는 눈물의 양이 많거나 등 눈에 발생하는 눈물관련 증상의 증후군을 안구건조증 이라고 합니다.

▲ 사용중인 인공눈물...



02 대표적인 증상은?

안구건조증 증상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눈에 이물질이 들어간 느낌이 들고 뻑뻑해지며, 어떤 막이 낀 것처럼 뿌옇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요즘처럼 건조한 시기에 바람이 불면 눈물이 더 나기도 하고 자주 충혈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03 원인

안구건조증은 위에서도 잠깐 언급했지만 눈물 구성성분이 부족하거나, 각막의 이상으로 누액층이 형성되지 않는 경우, 기타 질환으로 인해 눈꺼풀에 이상이 생겼을때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 나이가 들어갈 수록 눈물생산이 감소될 수 있어 남녀를 불문하고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지만 폐경기 이후 여성이 더 높은 빈도를 보인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류마티스질환, 당뇨병, 비타민결핍, 구안와사, 라식수술, 결막염, 갑상선질환 등 여러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04 안구건조증에 안좋은 것들

  • 머리염색
  • 자극적인 세면용품이나 화장품
  • 에어컨 및 히터
  • 장시간의 TV시청 및 모니터, 스마트폰 사용
  • 약물(신경안정제, 고혈압 강하제, 호르몬제, 항히스타민제)
  • 콘택트렌즈
  • 수면부족



05 안구건조증에 좋은 음식
기본적으로 눈에 좋은 음식들은 안구건조증에도 도움이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비타민A와 카로틴이 풍부한 당근, 안토시아닌이 풍부한 블루베리, 비타민 및 불포화지방산을 포함하며 오메가-3가 풍부한 고등어, 참치, 꽁치 등의 등푸른생선 등은 안구건조증에도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06 예방하기
생활속에서 조금씩만 신경써주면 도움 되고 예방도 가능한 생활수칙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물은 자주 마셔 체내의 수분이 충분히 유지될 수 있도록 합니다. 실내가 건조하지 않도록 적정습도를 유지해주고 주기적으로 환기를 해줍니다. 눈의 피로도를 높일 수 있는 컴퓨터, 텔레비전 등의 시청은 가급적 줄입니다. 콘택트렌즈나 과한 눈화장은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07 안구건조증 치료는?
안구건조증이 발생하고 그 증상에 따라 치료방법도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크게 약물요법과 수술요법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약물요법은 인공눈물을 통해 눈을 부드럽고 촉촉하게 유지하고 주변환경을 습하게 만들어 주는 방법을 이용합니다. 수술요법은 자연적으로 생산되는 눈물을 보존하기 위해 누관을 막는 수술을 말합니다.

지금까지 안구건조증의 증상과 원인 그리고 예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안구건조증은 조금만 신경쓰면 치료의 예후가 좋은편이고 큰 장애를 발생하지는 않기때문에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증상이 오래 지속되거나 심해지는 경우에는 안과에 들려 반드시 진찰을 받아보는것이 좋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