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용량 줄이기 초간단 방법


요즘은 DSLR도 폰카도 상당히 화질이 좋아지면서 덩달아 이미지파일 용량이 증가하였습니다. 종종 사이트에 업로드를 해야 할 때 용량 때문에 업로드가 불가능한 경우가 발생하는데요, 이번에는 이미지 용량 줄이기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전문 프로그램인 포토샵이나 라이트룸 등을 이용하면 당연히 이미지 용량를 줄일 수 있지만 이런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고도 얼마든지 간단하게 용량을 줄일수 있는데요, 이미지 갯수에 따라 소량일때와 대량작업할때 그리고 인터넷에서 바로 줄이는 법과 간단한 프로그램을 이용하는법 모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01 프로그램 없이 사이트를 이용하는 방법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 없이 인터넷 사이트를 이용해 줄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무료로 이용가능한 대신 이미지 갯수가 20개 이하일때 이용이 가능하고 개별 이미지의 원래 크기가 5메가 이하일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tiny png 바로가기



PNG 나 JPG 파일을 업로드하면 용량을 자동으로 줄여주는 사이트 입니다. 사이트에 접속 한 뒤 드래그앤 드롭으로 이미지 파일을 넣으면 자동으로 크기를 줄여준 뒤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 원본 이미지의 크기가 4.7메가인 사진입니다. 이 사진을 사이트를 이용해 줄여보도록 하겠습니다.




▲ 1번 영역에 이미지 파일을 마우스로 끌어다 놓으면 업로드 후 작업이 진행됩니다. 모두 완료되면 위 화면처럼 다운로드 버튼이 나타납니다. 눌러서 다운받습니다.



▲ 다운로드 받은 뒤 이미지 용량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4.7M -> 363KB로 엄청나게 용량이 줄어들었습니다^^




02 프로그램 이용해서 대량 일괄 작업하기


간혹 업무로 인해 대량의 이미지를 용량을 줄이고 전송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때는 한번에 작업을 걸어두고 작업할 수 있어야 하는데요, 알씨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한꺼번에 이미지 용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알씨 다운로드 바로가기]


알씨는 무료프로그램이고 간단하게 설치 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이미지 용량을 직접 어느정도로 할것인지 설정해서 줄일수도 있어서 활용하기가 좋고 이 외에도 다양한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알씨에서 폴더 하나를 선택하고 이미지 용량을 먼저 확인해보았습니다. 4.28메가 용량의 사진입니다.




▲ 폴더 하나의 이미지를 모두 선택해 줍니다. 그 후 상단메뉴에서 [도구] > [크기변경]을 차례로 선택해주면 이미지 크기변경 창이 뜨게 됩니다.



▲ 이미지 크기변경 화면입니다. 이미지 크기 변경옵션으로 비율로 조절하기, 해상도로 조절하기, 특정축으로 조절하기, 용량으로 조절하기가 있는데 1번 용량으로 조절하기를 선택하고 원하는 용량으로 조절 합니다. 저는 1MB로 설정하였습니다.


2번 영역에서는 저장할 경로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원본과 같은 폴더로 할 것인지 하위폴더에 넣을것인지, 특정폴더를 지정할 것인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전 원본 하위폴더에 저장을 선택하였습니다.


3번 영역에서는 저장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용량을 줄인 뒤 파일명을 일괄로 바꾸거나 원본파일을 삭제하는등의 옵션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저는 원본 파일과 구분하기 위해 기존 파일명 앞에 용량조절이라는 단어를 붙여주었습니다.


입맛대로 설정을 해주고 하단의 확인 버튼을 누르면 선택된 이미지들이 일괄 작업됩니다.




▲ 일괄작업중인 이미지






▲ 작업이 모두 끝난 뒤 용량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원본은 4.2MB 에서 제가 설정했던 1MB로 용량이 줄었습니다. 정확하게는 0.99MB로 줄었네요^^




이처럼 포토샵이나 라이트룸을 이용하지 않고도 이미지 용량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소량일때는 간편하게 인터넷 웹사이트를 이용하는것이 편리하고, 대량으로 작업할때는 알씨 프로그램을 이용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지금까지 이미지 용량 줄이기 초간단 방법이였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