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나물 냉이 효능 정리


나른한 봄날 입맛을 돌게 하는 제철나물에는 냉이가 있습니다. 우리몸에 좋아 봄에 먹는 인삼으로 불리기도 하지요. 일반 가정에서도 냉이된장국이나 무침등으로 해서 많이 먹게 되는 요즘입니다. 딱 지금부터가 제철인 봄나물 냉이에는 어떤 효능이 있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냉이가 우리몸에 좋은 이유


단백질 함량이 높고 무기질이 많으며, 특히 칼슘이 많아 시금치의 3배나 된다고 합니다. 또 철분과 비타민A를 비롯한 각종 비타민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습니다.


냉이는 순수한 우리말로 나생이 또는 나숭이라고도 하는데요 단맛에 서늘한 성질을 가지고 있고 비 위장을 건실하게 하여 소화를 도와줍니다. 냉이는 이뇨작용도 가지고 있어서 부종은 물론 소변이 시원찮게 나오거나 아픈경우에도 도움을 줍니다.


▲ 이뇨작용



또다른 효능으로는 지혈작용이 있습니다. 토혈이나 변혈 치료에도 쓰이고 생리의 양이 많거나 자궁출혈이 있을때에도 사용됩니다.


냉이에 포함된 비타민A와 C를 비롯한 영양분으로 눈이 충혈되고 아픈데에도 좋으며 눈을 밝게 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서늘한 성질의 냉이는 섭취시 열을 내려주므로 머리에 열이 올라 어지럽고 아른거리는 증상에도 도움을 줍니다.


▲ 눈 건강




하지만 냉이는 서늘한 성질을 띄고 있기 때문에 몸이 찬 사람들은 과하게 섭취하면 좋지 않다는것도 알아두어야 겠습니다^^ 지금까지 제철 봄나물 냉이 효능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맛있게 드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