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모 앱플레이어 리니지m 환경설정

리니지m 게임을 컴퓨터에서 하면서 그동안 녹스를 이용해 오다가 모모 앱플레이어로 갈아타면서 대 만족을 하고 있는 중입니다. 


모모앱플레이어를 기본설정으로 사용해도 녹스와는 체감되는 차이가 있었는데, 오늘 관련 글을 올리고 나서 프로그램의 고급설정을 만져보게 되었습니다. 결과부터 말씀드리면 사용하는 PC에 따라 고급설정을 만져주면 확실하게 더 좋아진다 입니다.



모모 앱플레이어의 장점은 가볍고 부드럽게 돌아가는 리니지m 최적화라고 생각됩니다. 마치 이것저것 설치된 익스플로러를 사용하다가 크롬브라우저를 처음 사용할때 그런 느낌과 비슷합니다. (기본 설정만으로도...)


레이드 타임이 끝나면 기란같은곳에 케릭터들이 일시적으로 모여들고 물약 이펙트가 터질때.. 모모도 중간중간 뚝뚝 끊기는 느낌이 들어 오늘 처음으로 고급설정을 만져 보게 되었습니다.


참고로 현재 사용하는 PC 사양은i7-6800k / 32g 램 / gtx1070 입니다.



환경설정은 우측에 톱니바퀴 모양을 누르면 새 레이어로 뜹니다. 일반설정은 건드리지 않았고 고급설정 탭으로 넘어가서 아래처럼 조정해 주었습니다.



고급설정에서 다른것은 건드리지 않았고 CPU와 메모리 두 항목만 조정을 해주었습니다. CPU 부분은 초기 설치시 기본값으로는 1코어로 되어 있습니다. 모모에서 권장하는 옵션은 2코어 입니다. 


요즘 대부분 쿼드코어급 PC를 이용하기 때문에 권장하는 2코어 정도로만 조절해도 되지만 4코어로 한번 올려보았습니다.


다음은 메모리 부분인데, 역시 기본은 1기가인 1024M 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이것을 4기가인 4096M으로 변경하고 설정 끝. 3개의 창 모두 동일하게 설정해주었습니다. 



던전에서 열심히 앵벌하는 케릭터들입니다^^; CPU 점유율은 48% 램은 12기가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CPU는 물리코어가 6개고 논리코어가 12개인데, 약 반정도 쓰고 있는것 같고.. 메모리는 설정한대로(?) 4기가씩 이용을 하고 있는것 같습니다.




뭐 그래프야... 수치일뿐이고...

요것저것 더 만져본 결론입니다.


CPU는 1코어와 2코어 일때 약간의 체감 차이가 납니다. (But 차이가 크지 않음=여러창일때 코어수는 타협OK) 반면 2코어와 4코어는 솔직히 체감되는 차이가 없었습니다.


RAM 메모리는 1기가로 설정되었을때와 2기가로 설정되었을때 체감되는 차이가 확실합니다. 또 2기가와 4기가의 차이도 분명 있습니다. 화려한 이펙트가 동시에 터지고 사람이 매우많이 몰릴때도 4기가로 설정해놓으니 아주아주 쾌적합니다. (2기가 = 쾌적, 4기가 = 매우매우 쾌적)


CPU는 2코어 정도면 OK, 램은 PC사양에 따라 가급적 많이 할당해주는 것이 좋겠다 입니다.


모모 앱플레이어를 3개 돌리면서 프리미어프로에서 동영상 편집 후 인코딩을 하니 그때는 버벅이네요^^ 그래도 멈추거나 오류가 발생하지 않고 게임에서 튕기거나 하지 않는 것을 보니 아주 만족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