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Mark 다운로드 및 테스트 Asus GTX1050

지금까지 사용해온 그래픽카드는 Asus GTX1070으로 게임을 비롯한 모든 컴퓨터생활에서 아주 만족스럽게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오히려 고성능을 요하는 게임을 하지 않다보니 오히려 과했던 것이 사실인데요,


얼마전 게임을 즐겨하고 종종 방송도 하는 동생에게 GTX1070 그래픽카드를 물려주고 제 PC 사용용도에 맞는 합리적인 그래픽카드를 새로 구입하게 되었는데 그것이 바로 GTX1050 입니다. 이번에 그래픽카드를 구입하면서 느낀점은 비트코인 이야기는 들었지만 정말 가격도 가격이고 물건도 참 없더군요^^



무려 언플러그드.... 전기료는 아낄 수 있겠지!?

1070을 사용할때는 그래픽카드의 성능은 전혀 궁금하지도 않고 관심밖의 일이였는데, 1050으로 내려오고 나니 이상하리라 만큼 그래픽카드의 성능이 어느정도 인지 궁금하게 되었습니다. 심지어 전원케이블도 필요가 없는 녀석이라 더 그럴지도 모르겠습니다. 메인보드에 꼽아주기만 하면 돌아가는 그래픽카드를 안써본지 너무 오래 되었네요.


요즘 인기높은 배틀그라운드나 고퀄리티의 게임들을 하면서 그래픽카드의 성능을 몸소(?) 체험할 수도 있지만 다른 사용자의 PC나 기타 그래픽카드와 객관적인 점수로 비교할 수 있는 3D Mark 테스트를 돌려보고 싶어집니다.




01 3D Mark?

3D Mark 프로그램은 그래픽카드 위주로 PC성능을 테스트하는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 화려한 게임 랜더링을 돌리면서 이 그래픽카드가 1초에 몇 프레임이나 뽑아줄 수 있는지 테스트가 가능합니다. 다양한 옵션을 제시하는 유료버전도 있지만 기본적인 테스트를 돌릴 수 있는 무료버전도 함께 배포하고 있습니다. 


어찌보면 단순한 점수놀이(?)로도 볼 수 있지만 점수가 높으면 높을수록 사실상 고성능의 컴퓨터라고 볼 수 있습니다. 덧붙여 같은 회사에서 생산한 그래픽카드여도 다른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의 세팅 상태에 따라서 점수는 달라질 수 있다는 것도 참고해야 합니다.



02 3D Mark 다운로드 및 설치

국내 여러 포탈사이트 자료실에서도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런 소프트웨어는 언제나 공식홈페이지를 이용해서 다운로드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3D Mark 프로그램은 개념있게 한글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 https://www.futuremark.com/benchmarks/3dmark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고 사용하기 위한 최소/권장사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최소사양]

  • OS : 윈도우7
  • CPU : 1.8 GHz 듀얼코어 인텔 또는 AMD
  • RAM : 2GB
  • DirectX 9
  • HDD : 6GB 이상의 여유공간

[권장사양]
  • OS : 윈도우10
  • CPU : 최소사양과 동일
  • RAM : 4GB
  • DirectX 12
  • HDD : 6GB 이상의 여유공간

홈페이지 화면에서 스크롤을 내리다 보면 3DMark Basic Edition 다운로드 버튼을 찾을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서버는 아시아라고 해서 일본을 선택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냥 USA에서 다운로드 받아도 속도차이가 없습니다.



인터넷에서 다운로드 받는 용량크기로는 상당합니다. 무려 3.8GB!! 다행히 서버속도가 나쁘지 않습니다.


다운로드가 완료된 후 설치과정은 다른 프로그램들과 마찬가지로 압축풀고 실행만 해주면 됩니다. 다만 무조건 OK 버튼을 누르는 분들을 위한 팁을 드리자면 설치과정 초기에 아래처럼 언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영문이 편하면 영어를 한글이 편한분들은 한국어를 선택하고 설치과정을 진행하세요. 다운로드보다 설치에 시간이 더 걸리는 것 같습니다.


▲자랑스런 한국어!!




03 3DMark 테스트하기


모든 설치가 끝나고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면 아래와 같은 첫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첫 화면에는 컴퓨터 사양(운영체제, 램, 하드용량, CPU, 그래픽카드)을 간략하게 보여주고 있고 중앙에 실행 버튼이 크게 자리잡고 있습니다. 성질급한 분들은 바로 실행(2번버튼)을 눌러서 테스트 할 수 있는데요,


3D Mark 프로그램에는 여러가지 테스트 소재들을 가지고 있고 테스트 항목에 따라서 점수도 모두 다르게 산출됩니다. 현재 가장 많이 테스트되는 항목은 바로 Fire Strike 입니다. 테스트 후 점수가 나와도 다른사람 또는 다른 기종과 비교를 하기 위해서는 가장 많이 테스트하는 파이어 스트라이크로 테스트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단 메뉴를 살펴보면 '벤치마크' 메뉴를 찾을 수 있습니다. 눌러보면 아래처럼 여러가지 벤치마크 프로그램들이 있습니다.


▲ 비교를 위해서 많이 사용하는 벤치마크를 선택


다이렉트엑스12 용부터 해상도에 따라 또 디바이스에따라 다양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는데,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는 파이어 스트라이크(고성능 게임PC용)을 선택해서 벤치마크를 실행합니다.



벤치마크가 실행되면 시스템정보 수집 후 본격적인 테스트가 시작되는데, 화려한 동영상을 두편 보게 되면서 살짝 지루할때 쯤 테스트가 끝이 납니다.


제 GTX1050 점수는요....



6150 점이 나왔습니다. 컴퓨터 세팅마다 또 테스트 당시 다른 프로그램 구동등에 따라서 결과는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참고해주세요.


재미있는 점은 벤치마크 후에 점수대에 따른 그래프 분포도도 확인이 가능하고, 전세계 최고 득점자(?)들의 높은 점수 랭킹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또 타임스파이 같은 테스트는 다이렉트12 환경에서 GPU는 물론 CPU테스트까지도 함께 진행해볼 수 있습니다. 점수를 캡쳐해놓지는 않았지만 제경우 2천점 후반대가 나왔는데요... 이렇게 점수를 통해 내 PC성능 수준을 파악 할 수 있습니다.




만약 벤치마크 점수가 다른 사람들의 비슷한 수준의 그래픽카드와 컴퓨터 사양임에도 현저하게 낮게 측정될 경우에는 하드웨어 세팅의 문제나 칩셋의 결함을 의심할 수도 있겠지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