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초기화 과정



윈도우를 사용하면서 생긴 습관중에 하나는 일정 주기가 되면 한번 싹 밀고 다시 클린설치를 하는 일이였습니다. 윈도우가 버전이 발전할수록 그 주기는 길어졌던것 같긴 하지만 현재 사용하는 윈도우10도 프로그램들이 많이 설치되고 구동될 수록 조금씩 느려지거나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때는 중요한 자료들을 OS가 설치된 드라이브가 아닌 곳으로 백업을 받아두고, C드라이브를 깨끗하게 밀고 다시 설치하면 꼭 집 대청소한 기분처럼 상쾌함 마저 느끼고는 합니다.






헌데 이런 클린설치도 맘먹기 전에는 귀찮아서 안하게 됩니다. 그럴때 사용하는 방법이 윈도우10 초기화 입니다.



윈도우 시작버튼 > 설정



윈도우 버튼을 누르고 설정메뉴를 누르면, 아래처럼 설정창이 뜨게 됩니다.


메뉴들 중 마지막 메뉴인 업데이트 및 복구 아이콘을 눌러 업데이트 및 복구창으로 들어갑니다.



복구메뉴 첫번째 이 PC 초기화 부분의 시작버튼을 누르면 초기화 과정이 시작됩니다. 윈도우10 초기화 진행시 C드라이브(운영체제가 설치된 드라이브)는 모두 삭제되므로, 개인의 자료나 파일들은 미리 다른 방식으로 백업을 받도록 합니다.




시작 버튼을 누르면 아래창과 같이 진행이 됩니다.



1번~2번 두과정 모두 설치되어 있던 프로그램들이 삭제되는것은 동일합니다. 

다만 1번을 선택하는 경우에는 프로그램외 작성해둔 파일들은 유지가 되는것이고 2번의 경우 모든 설정과 파일, 앱 등을 모두 제거합니다. 초기화를 마음먹었다면 2번을 선택하는것이 더 깨끗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하드디스크가 여러개 있거나 파티션으로 나뉘어진 경우에는 위처럼 선택할 수 있는 창이 뜨게 됩니다. 위에 경우는 C드라이브만 초기화하여 진행이 되지만, 아래 옵션은 운영체제가 설치된 파티션 관계없이 모든 드라이브를 정리하게 됩니다.





이제 컴퓨터가 재부팅되면서 윈도우10 초기화는 알아서 진행이 됩니다. 초기화 과정도 생각보다 조금 오래 걸리는 편입니다. 


초기화 과정이 모두 종료되면 윈도우10을 처음 설치했던 느낌처럼 빠릇빠릇하고 질서정연한 윈도우10을 만날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