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진 대피 요령 / PDF매뉴얼


지난 경주지진 발생과 태풍이 지나간 이후에 자연재해에 대한 무서움을 다시 느낄 수 있었습니다. 자연재해의 무서움에 순서가 없겠지만 홍수나 태풍의 경우에는 우리나라도 몇번의 큰 피해가 있었고 경험이 있었기 때문에 어느정도(?) 대비책이 갖추어져 있으나, 안전지대라고 느꼈던 지진은 경험이 없었기에 더 당황하고 피해가 커질 수 밖에 없을 것 입니다.


막상 지금도 지진이 발생하면 어떻게 해야겠구나 막연히 생각만 해볼 뿐이지 실제 상황이 온다면 허둥지둥 판단조차 되지 않는 상황이 분명할 것입니다. 이런 생각에 국내에 대응 매뉴얼을 살펴보니 무엇인가 그냥 표면 이론적인 글들만 확인이 가능했습니다. 아쉽더군요..






아무래도 지진은 일본이 많이 경험을 했고, 앞으로 30년내에 큰 지진이 또 올것이라고 스스로가 예측하고 있기때문에 자연재해에 관한 매뉴얼을 잘 만들어 두었습니다. 한번 쭉 정독해본 결과 제가 생각지도 못한 부분들까지도 세밀하고 구체적으로 아주 잘 만들어져 있습니다.


전체 300페이지가 넘는 문서인 만큼 본 포스트 하단에 다운로드가 가능하도록 첨부파일로 올려 놓도록 하겠습니다. 지진이라는 상황이 오면 안되지만 그래도 꼭 다운로드 받아서 한두번씩은 정독하시는것이 좋겠습니다.


심지어 비상시 영어회화까지 정리가 되어 있습니다



지진대피 요령 (일본-도쿄방재)


상황과 삽화로 이해를 도와줍니다


도쿄방재는 비록 도쿄의 지역특성과 도시구조를 기본으로 만들어져 있지만, 국내 지진과 같은 재해 상황에도 바로 사용할 수 있을 만큼 잘 만들어져 있습니다. 재해가 발생했을때의 대피요령뿐만 아니라 평화로운 평상시부터 준비해야 될 상황까지도 알려주고 있는데요, 큰 목차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01. 대지진 시뮬레이션

02. 지금하자! 방재 액션

03. 기타 재화와 대책

04. 위기시 매뉴얼

05. 알아두면 좋은 재해 지식



지진발생 순간부터 직후 행동요령부터 시작을 합니다. 다양한 상황과 실내외 및 지역별 대피요령은 물론 위험요소들을 설명해주고 대피의 모든것을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심지어 피난소 생활의 마음가짐까지 정리가 되어 있을 정도니 얼마나 꼼꼼하게 제작했는지 느낄수 있는 부분입니다.







도쿄방재에 설명된 지진발생시 10가지 포인트


(지진시의 행동)


1. 지진이다!우선 몸의 안전 

흔들림을 느끼거나 긴급 지진 속보를 받았을 때는 몸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행동한다. 튼튼한 테이블 밑이나 물건이 ‘떨어지지 않는’ ‘넘어 오지 않는’ ‘이동하지 않는’ 공간에 몸을 위탁하여 흔들림이 멈출 때까지 상황을 살펴본다


고층(대체로 10층 이상)에서의 주의점 

고층에서는 흔들림이 몇 분 계속될 수 있다. 크고 느린 흔들림으로 가구가 넘어지거나 떨어질 위험과 함께 크게 이동되 는 위험이 있다. 


(지진 직후의 행동)


2. 침착한 불 확인과 초기 소화 

불을 사용하고 있는 경우에는 흔들림이 가라 앉은 후 당황하지 않고 불단속 을 한다. 화재가 난 경우 침착하게 불을 끈다.


3. 실내에서 전도, 낙하한 가구류나 유리 파편 등에 주의한다. 기와, 창문 유리, 간판 등이 떨어지므로 밖으로 나가지 않는다.


4. 흔들림이 가라앉았을 때 피난할 수 있도록 탈출구를 확보한다. 창문이나 문을 열어둔다.

5. 문이나 담벼락에는 접근하지 않는다. 야외에서 흔들림을 느끼면 블록담 등에는 접근하지 않는다.


(지진 후의 행동)


6. 화재나 해일 확실한 대피 
지역에 규모 화재의 위험이 다가오면서 신변의 위험을 느끼면 일시 집합 장소나 피난장소로 피난한다. 연안부에서는 큰 흔들림을 느끼거나 해일 경보가 발표되면 고지 등의 안 전한 장소로 빠르게 피난한다

7. 올바른 정보와 정확한 행동
라디오나 텔레비전, 소방서, 행정 등에서 올바른 정보를 얻는다. 

8. 서로 확인하자. 우리집의 안전, 이웃의 안부
우리집의 안전을 확인한 후, 인근의 안부를 확인한다.

9. 서로 협력하여 구출, 구호
붕괴가옥이나 넘어진 가구 등에 깔린 사람을 이웃이 서로 협력하여 구출 • 구호한다. 

10. 피난 전에 안전확인 
피난이 필요한 경우에는 차단기를 내리고 가스 밸브를 잠그고 피한다.




평상시에 준비해두어야 할 것들


목차01에서는 지진이 발생했을때의 상황을 정리해준다면, 목차02 에서는 평상시에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할 것들에 대해서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비상용 대피가방이 꽤나 많이 판매가 되고 있다고 하죠. 집과 차에 하나씩 준비해두어야 겠습니다.


도쿄방재는 지진뿐만 아니라 호우, 폭풍, 토사, 낙뢰, 토네이도, 대설, 화산활동, 테러, 감염질병등의 재해에 관한 기본설명과 심폐소생술, 지혈, 응급처치등에 대한 설명도 잘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정도 수준의 매뉴얼이라면 실제 상황이 발생해도 많은 인명피해가 줄어들 것 으로 생각됩니다.



지진에 대한 지식도 알려줍니다





지진의 무서움을 몸소 겪고나서야 지진에 대한 관심이 생기고 대피방법등을 찾아보고 있게 되네요. 지진은 더이상 오지 않는것이 가장 좋겠지만 만일을 대비해 우리나라도 종합적인 매뉴얼이 어서 완성이 되기를 바래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