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자 내일배움카드 신청 자격



내일배움카드란?

취업이나 창업 준비 과정에서 직업훈련이 필요한 구직자에게 고용노동부에서 국비를 지원하는 훈련제도로 농협이나 신한카드에서 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아 직업훈련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제도로 직업훈련의 비용 부담을 덜 수 있는 제도 입니다.





지원내용

1인당 계좌한도는 200만원이며, 유효기간은 발급일로부터 1년간 입니다. 발급횟수도 취업전 1회를 원칙으로 합니다. 


훈련비의 일정금액(55~75%)은 정부가 국비지원을 하게되고, 훈련비용의 25%~45% 정도는 본인부담이 됩니다. 단 취업성공패키지 참여자 중 취약계층 대상자는 한도금액이 300만원까지 이며, 본인부담금을 면제 받을 수 있습니다.


지원내용


교통비는 모든 훈련과정에 지원이 되고, 훈련과정에서 1일 5시간이상 훈련과정을 수강하는 경우 출석일수만큼 훈련장려금을 지급 받습니다. 단, 실업급여 수급자는 훈련장려금이 지급되지 않습니다. (실업급여 수급자는 훈련수강 증명서로 구직활동 대체가 가능합니다)




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

현재 구직중에 있는 전직실업자(고용보험가입 이력이 있는 자) 및 신규실업자(고용보험가입이력이 없는 자)로, 대학교 졸업예정자나 야간대학, 야간대학원, 사이버대학, 학점은행제 전문학교에 재학중인 실업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또한 연간 매출액 8천만원 미만인 자영업자도 대상자에 포함 됩니다.


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




직업훈련 참여절차



거지주 관할 고용센터 방문시 1차 기초상담에서 대상여부확인과 서류 요건등을 확인 하게 되므로 반드시 방문하여 확인 후 2차 상담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직업훈련은 내일배움카드가 발급된 이후부터 수강이 가능합니다.




훈련과정 검색방법


어떤 직업훈련들이 있을까?


내일배움카드 신청 전에 어떤 직업훈련들을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하는 것도 구체적인 구직활동계획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직업훈련포털 HRD-Net 에서는 내일배움카드제도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http://www.hrd.go.kr/ 직업훈련포털


http://www.hrd.go.kr/ 로 접속해서 훈련과정 검색을 해보면 수많은 직업훈련 과정들을 찾아 볼 수 있습니다.





본인이 어떤분야에 취업 또는 창업을 생각하고 있는지 어떤 부분이 부족하고 훈련과정에 참여하고 싶은지 생각해보고 취업이나 창업준비에 힘쓴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내일배움카드 신청 자격/내용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