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동킥보드 TS600 LED 작업기..

요즘 길거리를 다니다보면 전동제품들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매우 많아졌습니다. 출퇴근용 부터 레져용 동네 마실용 등등 활용도도 다양하지요^^ 저도 얼마전부터 전동킥보드를 구입하면서 흠뻑 빠져 있습니다.


밤에 라이딩을 하는 경우에는 낮과는 다르게 순정상태의 전동킥보드는 라이트와 후미등을 켜고 다닌다고 해도 차량을 운전하면서 입장에서 보면 잘 보이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차도를 다닐때는 매우 위험한 일이기에... 나여기 있어요~ 라고 알려주기 위해서 발판에 LED를 달았습니다.


▲ 작업 후 한컷! 만족하며 타고있는 TS600


01 LED를 설치하는 두가지 방법


전동제품들에 LED를 다는 방법은 크게 두가지더군요. 첫번째는 기기자체의 배터리를 이용하는 방법이고 두번째는 보조배터리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TS600 킥보드의 경우 기기자체의 배터리를 이용할때 장점은 거추장스러운 보조배터리를 달고 다니지 않아도 되고 전조등과 후미등 스위치를 이용해 함께 켜고 끌수 있다는 것, 단점은 자체 배터리를 이용하다 보니 손실되는 주행거리에 영향을 줄 수도 있을것이고... 또 내부 컨트롤러에 혹시라도 영향을 미칠까봐 꺼리는 경우가 있는 정도...


반면에 보조배터리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내부배터리를 이용하지 않아 기기에 영향을 미치는 일은 없겠으나 보조배터리를 거치해야 한다는것.. 주렁주렁 달고 다니기는 싫으니까요 ㅠㅠ



02 처음의 계획


예전에 사용했었던 12V LED바가 방구석에 돌아다니고 있어서, 전조등 라인이 12V가 아닐까 싶어 그 배선을 이용해 그냥 간단하게 달아보자 했었으나 불가능한 몇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첫째로 TS600의 전조등 전압을 공식카페에 문의하니 12V일것이라는 말이 있었으나... 테스터기를 물려보니 배터리 전압 그대로 나온다는 것... 즉 만충시 52V 이상이였습니다. 그러면 dcdc컨버터를 이용해 전압을 12V로 낮추어야 가능한것... ㅜㅜ


둘째로 친절하게도 TS600 내부에는 배터리에 바로 연결된 배선도 하나 여유분으로 추가되어 있습니다만.. dcdc컨버터를 삽입할만한 공간이 없습니다. TS600 배터리에 사용가능한 입출력을 지원하는 dcdc 컨버터는 모 부품샵에서 찾았으나... 사이즈를 보니 넣을수가 없어서 포기!


▲ dcdc컨버터를 넣을 공간이 없어요




03 최종선택은 5V LED바


결국 킥보드 자체배터리를 이용해 가지고 있던 12V LED바를 활용 하려던 것을 포기하고 집에서 굴러다니는 샤오미 보조배터리를 활용하여 최대한 심플하게 하는 설치해보는 방향으로...결정했습니다. 샤오미 보조배터리는 출력이 5V 이기에 LED바도 5V로 주문하였습니다.


좀 검색을 해보니 5V LED바와 관련 부품들을 남땜까지 해서 보내주는 곳이 있어서 주문하였습니다.





[주문목록]

  • 5V LED바 50cm 2줄
  • 2채널 USB 배선
  • LED 콘트롤러
3개만 연결하면 불이 잘 들어옵니다. 구조도 방법도 간단한데 문제는 애초 계획은 납땜까지 해서 보내주겠다 그냥 킥보드 내부로 잘 안보이게 연결해보자 였는데... 배선을 매립하려고 보니 USB잭 크기 때문에 결국 절단과 납땜을 해야만 했습니다.


인두기가 어딘가 있을줄 알았는데  찾다가 못찾아서.. 결국 다이소에서 가서 양면테입과 함께 이것저것 사왔네요. 다이소는 없는게 없어요^^



기존 배선들이 지나가는 곳에 함께 매립하기 위해 연결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만 틀림없이 연결하면 되는 아주 쉬운 작업이지만... 막상해보면 귀찮습니다 ㅠㅠ




배선 작업을 다 끝내고... 뒤집어 놓고 한컷!.. 사진에는 덜렁 LED바만 보이지만... 기존에 가지고 있던 방열판을 붙이고 커버까지 씌워주었습니다. led바만 붙이는것보다는 내구성이 훨씬 내구성이 좋을것 같습니다.

샤오미보조배터리의 경우 보통 핸들바에 가방을 달고 거기에 넣어서 다니는 경우가 많은것 같습니다. 제경우에는 가방을 주렁주렁 달기 싫어서 쿼드락 거치대를 이용해서 아래 사진처럼 보조배터리를 탈착가능하도록 했습니다. 


어제 주행중 쉬고있는 와중에 킥보드가 쓰러졌는데도 끄떡없는 쿼드락 거치대 ㅋ 심플하고 정말 튼튼합니다. 가격이 좀 되는것이 아쉬울뿐 성능은 매우 만족 스럽습니다.



LED 컨트롤러는 대략 5~6가지 모드를 제공하고 있는것 같습니다. 작업후에 테스트겸 주행중에 여러가지 모드를 찍어보았습니다. 실제로는 한두가지 모드밖에 안쓸것 같습니다. 형형색색 요란한게 싫어서 그냥 백색 LED를 선택했는데... 백색만으로도 몇가지 모드는 너무 요란하네요.



이제 밤에 조금이라도 더 안전하게 주행이 가능할것 같습니다. 전동킥보드 유저라면 발판 LED 튜닝은 꼭 하시라고 권장해드리고 싶네요. 모두 안라~~~ 하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