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초년생을 위한 금융상식

사회에 첫 발을 내딛는 것은 본격적인 독립과 자립을 의미하겠죠^^ 같은 출발선에서 시작한다해도 어떻게 관리하고 발전해나가는가에 따라 30대 그리고 40대의 모습이 많이 달라지게 됩니다. 시간이 갈 수록 그 격차는 더 커져가는것 같습니다.


첫 월급을 받기 시작하고 경제적인 독립을 하는 사회초년생이라면 생활을 위한 소비와 저축 등 합리적인 금융생활 첫 단추를 잘 꿰는것이 중요합니다. 이번에는 여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01 주거래은행을 정하자

반드시 하나의 은행에서만 모든 거래를 하라는 것은 아니지만, 가급적 하나의 주거래 은행을 지정하여 대부분의 금융활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은행은 대출이나 예금, 적금, 자동이체, 펀드, 환전 등 거래실적에 따라 등급을 나누고 금리우대 및 수수료 감면등의 혜택을 지원합니다. 추후 결혼이나 창업등 큰 목돈이 필요한 시기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됩니다.



02 신용등급을 관리하자

대출이 없다고 해서 신용등급이 높은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금융거래 내역이 없을 정도로 깨끗하다면 평가할 수 있는 근거들이 없어 신용등급이 평균수준으로 관리되고 있을 수 도 있습니다. 예적금을 비롯한 다양한 금융상품을 합리적으로 이용하고 주기적으로 신용도를 확인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신용등급과 관련되어 더 알고 싶다면 여기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03 종잣돈을 모으자

사회초년생이라면 대부분 월급이 적을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적은 월급이라고 해도 일정부분은 종잣돈을 모으기 위해 저축해야 합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남는돈을 저축하는 것이 아니라 먼저 저축할 돈을 빼고 남은 돈으로 생활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1억에서 2억원을 만드는것 보다 1만원에서 천만원을 만드는 것이 더 어렵습니다. 돈이 돈을 벌어오기 때문이죠^^ 본인의 소득에 맞게 저축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저는 정기적금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04 신용카드는 최소한으로

신용카드는 사용할때 바로 현금이 나가지 않고, 현금서비스와 같은 단기대출 기능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본인의 소득보다도 과소비로 이어질 수 있는 확률이 높습니다. 신용카드가 반드시 필요한 상황이라면 합리적으로 이용하는 자세가 필요하고 가급적이면 체크카드를 이용하는 것이 여러가지로 도움이 됩니다. 만약 대출이 필요한 상황이라면 현금서비스부터 받지 말고 본인의 예적금을 담보로 하는 대출을 먼저 두드려 보시길 바랍니다.




고학력자들이 고용시장의 수요보다 많아지고 경제상황도 좋지 않기에 취업시장은 여전히 찬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인력이 부족한 일자리도 점점 더 많아진다고 하지요. 서로간의 눈높이가 점점더 벌어지고 있는 요즘 만족할만한 사회생활을 시작했다면 축복받은 것일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그 축복이 덫이 되지 않도록 합리적인 금융생활이 필요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