굴 효능 - 바다의 자양강장제


굴은 예전부터 훌륭한 강장제로 알려져 있습니다. 나폴레옹은 출정 후 싸울때 굴을 자양제로 먹었고, 아이젠하워도 굴을 좋아하여 병후 회복기에 매일 굴을 한접시씩 먹었다고 합니다. 굴은 바다의 보물과 같아서 단백질과 비타민 그리고 칼슘, 인, 마그네슘, 칼륨, 철, 구리, 요오드 등 무기질도 많이 들어 있습니다. 요즘같은 겨울철에 특히 영양이 풍부하고 제맛이 나는 특징이 있습니다.



굴이 가진 효능

굴은 서늘한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음기를 보충하고 혈을 도와 심장을 보호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가슴에 열이 오르거나 잠이 잘 오지 않거나, 수면 시 식은땀을 흘리며 마음에 안정이 되지 않을때 도움이 됩니다. 또한 목에 콩알같은 것이 생기는 임파절 결핵도 치료합니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굴은 기력을 돋아주고 피부를 곱게 해주는 효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정력증진을 돕는 굴

글리코겐과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 있을뿐 아니라, 아연이 함유되어 있는데, 아영은 전립선액 성분으로 정액에 포함되어 정자에 활동성을 주기 때문에 정력에 직접적인 연관을 갖고 있습니다. 또한 굴은 동서고금에 최고의 피로해소제로도 알려져 있는데요, 굴의 당질은 먹는 즉시 체내로 흡수되는 글리코겐 성분이라 피로해소에 좋습니다. 남성뿐 아니라 단백질과 아미노산이 많고 철분과 비타민E가 풍부해 여성에게도 좋습니다.



몸상태에 따라 굴을 효과적으로 먹는 법

치아가 아프거나 목이 붓고 아플때는 굴 60~100g에 물을 적당히 붓고 끓이다가 흰쌀 100~150g을 넣고 죽을 쑤어 먹습니다. 감기에는 굴 200g과 흰쌀 100g으로 죽을 쑨 다음 파뿌리를 잘게 썰어 넣고 따뜻하게 만들어 먹으면 좋습니다. 식은땀과 미열이 있을때는 생굴을 약간 데쳐서 한번에 100g정도씩 하루 두세번 식전에 먹으면 좋습니다.

여성이 질병을 앓은 뒤 월경양이 많아지거나 자궁출혈이 있을때는 굴 250g을 닭고기 국물이나 돼지고기 국물에 넣고 약간 끓여서 먹으면 좋습니다.




굴껍질에도 약효가?

굴 껍질을 불에 태워서 가루로 만든것을 한약재로 '모려분'이라고 합니다. 모려분은 음기가 부족하거나 손상되어 생기는 열을 내려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여성의 냉증과 자궁출혈, 남성의 유정과 몽정을 치료합니다. 위산을 풀어주는 효과가 있어 위산과다에도 도움이 됩니다.



굴을 먹으면 안되는 경우는?

굴은 찬 성질이기 때문에 비 위장의 기능이 약하거나 몸이 차가운 사람들은 적게 먹어야 합니다. 위산이 부족한 사람이나 변비가 있는 사람들도 주의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