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려서 한자찾기 쉬워요
- 생활정보
- 2016. 10. 19. 02:08
예전에는 한자를 찾으려면 옥편을 열어보곤 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옥편이 어디에 있는지도 모를 만큼 사용하지 않게 되었는데요, 지금 옥편을 주고 한자를 찾으라고 한다면 아마 전 못찾을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나 일본이나 한자의 영향을 매우 크게 받았기 때문에 한자를 잘 알면 좋겠으나, 실상은 학교다닐때는 영어단어 외우기가 더 급했고, 한자는 그림을 그리는 수준이였습니다.
30대 후반을 향해가고 있지만 많이 보는 한자들 외에는 잘 모르는 것이 사실입니다. 가끔 아이들이 물어보곤 할때면 난감한 경우가 발생하곤 하는데요, 오늘은 한자 공부까진 아니더라도 저 한자가 무슨 뜻인지 궁금할때 찾아보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릴까 합니다.
그려서 한자찾기!
친절하게도 우리나라 대표 포털사이트인 네이버와 다음은 한자사전을 제공해주고 있고, 이 두 사이트의 한자사전을 이용하면 따라 써서(?) 그려서 한자찾기가 가능합니다. 두 사이트 모두 이용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다음 한자사전
다음에서 한자사전으로 검색하면 검색결과 두번째에 다음 한자사전이 보입니다. 검색결과 첫번째가 네이버로 뜨는것은... 다음의 오픈마인드(?)로 이해해야 할까요? ㅎㅎ
두번째 다음 한자사전을 눌러서 들어가보면 깔끔한 아이콘으로 보기좋게 정리된 다음 사전페이지로 이동하게 됩니다.
다음 한자사전 검색창 옆에 보면 연필모양의 아이콘이 하나 보일텐데요,
위에 보이는 연필 모양을 눌러주면 아래처럼 모눈종이 배경과 함께 직접 한자를 그려서 찾을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한번 직접 그려서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르는 한자를 따라서 모눈종이에 그려줍니다. (제 필체는 이해부탁드리면서...) 글자를 다 그리면 파란색 네모칸에 비슷한 한자들이 전부 검색되어 보여집니다.
저는 첫번째 한자를 보고 따라그렸습니다. 한자를 선택하고 위에 돋보기 모양 아이콘을 눌러서 검색하면 해당 한자의 뜻과 음을 보여줍니다.
어찌 하, 멜 하, 꾸짖을 하 라는 글자였네요. 해당 한자가 사용되는 단어까지 검색결과로 친절하게 보여주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제 모르는 한자는 이렇게 검색하면 되겠지요? ^^
2. 네이버 한자사전
네이버도 거의 동일하게 그려서 한자찾기가 가능합니다. 네이버 검색창에 한자찾기나 네이버 한자사전을 검색해준뒤 클릭하여 사전으로 이동합니다.
네이버 한자사전도 검색창 옆부분에 연필모양의 아이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연필모양을 눌러주세요.
이번에도 직접 손으로 한자를 그려서 입력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궁금한 한자를 손가락으로 그려줍니다. 그릴때 틀리는 경우는 지우기 기능을 이용하면 되구요.
앞선 글자보다 조금더 어려운 글자를 입력해 보았음에도, 제일 첫번째에 제가 의도한 한자가 검색결과로 보여집니다.
첫번째 한자를 선택하고 위에 돋보기 아이콘을 눌러서 검색을 하면 음과 뜻 그리고 관련 단어들을 일목요연하게 보여줍니다.
두 사이트가 사이트만 다를뿐 한자사전에서 검색하는 방법은 모두 똑같은것을 알 수 있습니다. 두 사이트가 디자인만 다르지 사용하는 UI는 거의 같아서 어디를 이용하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제 모르는 궁금한 한자를 발견했을때 간단하게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바로 그려서 한자찾기를 이용하다보면 그래도 조금씩 아는 한자들이 늘어가지 않을까요? 부모라면 아이들 앞에서도 당당해지시길^^
최근 학교에 들어가기전 어린아이들도 한자공부를 꽤 열심히 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마법천자문 같은 책도 불티나게 팔린다고 하죠. 제 큰 딸도 한창 한자공부를 할때는 한자 자격증도 따고는 했었는데, 역시나 계속 보고 공부하지 않으니 금방 잊어버리더 군요.
무엇이든 꾸준하게 공부하는 것이 최고로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오늘 하루도 꾸준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