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고기 효능 사철 보양식

특별히 아픈곳은 없어도 자꾸만 기운이 없고 늘어질때 쇠고기는 체력을 끌어올려주는 보양식이 됩니다. 임금님의 수라상에는 늘 소고기가 빠지지 않고 올라갔을 정도로 몸에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돼지고기에 비해서 소고기는 뼈는 물론 머리 꼬리까지 다양하게 활용하고 귀하게 여겨온 육류 입니다.





한의학에서는 소고기를 따듯하고 달며, 비위의 기운을 올려주고 근육과 뼈, 허리와 다리를 강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소고기가 몸에 좋은 이유

소고기는 비,위장이 약하고 영양이 부족하여, 몸이 잘 붓고 갈증이 있는 사람에게 특히 좋습니다.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하는 효능으로 팔다리에 힘이 빠질때도 도움이 됩니다. 




사상의학중 태음인에게 좋은 대표음식이긴 하지만 다양한 채소와 조리법을 이용하면 모든 체질에 보양식으로 좋습니다. 소고기는 식물성 단백질에서는 섭취할 수 없는 필수아미노산을 공급해주기 때문에 피로를 풀어주고 에너지를 공급하는 비타민B를 포함하여, 철분, 아연 등도 포함하고 있어 풍부한 영양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성장기 아이들에게는 소고기는 필수 섭취 음식입니다.




양기를 높혀주는 설렁탕과 양곰탕

평소 소화기관이 약해 소화가 잘 되지 않는 사람들에게는 탕으로 먹는것이 소화 흡수를 높여줄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설렁탕은 소화기능이 떨어지는 노약자에게는 좋은 보양식이 될 수 있습니다. 또 질병을 앓은 후 비 위장이 허약해지고 소화력이 약해진 분들의 체력보강에는 양곰탕이 좋으며, 기혈이 부족할때는 소의 위장에 인삼과 황기등을 넣고 푹 삶아 먹으면 건강에 좋습니다.




주의사항

소고기는 많은 사람들의 건강에 필수적인 육류이지만 소고기 지방은 주의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소화흡수가 잘 되지 않을뿐더러 콜레스테롤이 많이 포함되어  각종 성인병이나 혈관질환에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가급적 지방을 제거한 소고기를 섭취하고 구이나 조리시에 들기름을 이용해서 먹으면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줄일 수 있습니다. 콜레스테롤을 낮추기 위해서 각종 채소와 함께 먹는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좋은 소고기 고르는법

표면의 붉은 색깔이 선명하고 윤기가 있는 것이 좋습니다. 색이 검붉게 변하거나 피가 많이 베어나온 것은 피하는것이 좋습니다. 힘줄이 많은 부위는 국으로 끓여드시면 더 단백한 맛을 낼 수 있다고 합니다.






얼마전 제 와이프가 어지럼증으로 병원에 다녀왔는데 의사선생님께서 소고기좀 많이 챙겨먹으라고 하시더군요.  선지국을 먹을 수 있으면 선지를 먹는게 더 좋다고 말씀하셨는데요 안타깝게도 선지국은 와이프가 못먹어서...^^ 요즘 소고기 많이 챙겨먹고 있는 중인데 구이로 먹였더니 아이들은 돼지고기가 더 맛있다고 잘 안먹습니다. 방법을 바꿔서 설렁탕으로 먹이니 아주 매일 찾습니다^^ 소고기를 활용한 음식은 너무나 많으니 섭취하기 좋은 음식으로 꼭 챙겨드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