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 백업 폴더 동기화 간편한 관리방법

디지털 파일은 여기저기 옮기기도 편하고 복사하기도 편리하지만 언제 어떻게 문제가 생길지 모르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갑자기 자료들이 담겨 있는 하드디스크가 날라가버린다면(?) 생각만 해도 끔찍한 상황인데요, 중요한 자료라면 많은 분들이 2중 또는 3중으로 백업을 통해 파일들을 보관하고 있습니다.


특히 디카나 스마트폰 사진처럼 수십 수백 수천장에 이르는 사진들의 경우 매번 PC로 백업을 받을때마다 수작업으로 하드디스크에 옮겨두고, 다시 백업디스크로 옮기는 작업들을 하기 마련인데요, 간단한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두개의 폴더를 자동으로 동기화가 가능하고 이 기능을 이용해 편리하게 데이터를 보관할 수 있습니다. NAS나 외부 디스크의 폴더와도 동기화가 가능하므로 중요한 데이터를 저장해두는 1개의 폴더만 관리를 하면 설정해둔 다른 디스크의 폴더도 똑같이 동기화가 되는 프로그램 입니다.


네이버 자료실을 비롯한 포털 사이트의 자료실에서도 찾아 볼 수 있지만 공식홈페이지는 마이크로소프트 다운로드 입니다. MS에서 만든 프로그램으로 이름은 SyncToy 2.1 입니다.




▲ 마이크로소프트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화면 우측에 빨간색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면 프로그램을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이후 사용중인 운영체제를 선택해야 하는 창이 뜨게 됩니다.


▲ 최근에는 대부분 64비트 운영체제를 사용하는데요, 제 PC도 64비트 운영체제를 이용중이라서 x64 버전을 선택하였습니다. 만약 32비트 운영체제를 이용하고 있다면 첫번째 x86 버전을 선택하여 다운로드 받으면 됩니다.


프로그램은 굉장히 빠르게 설치되고, 가볍습니다. 모든 설치가 완료된 후 실행한 모습입니다.



폴더 동기화 설정을 위해서는 하단에 보이는 Create New Folder Pair 를 눌러 설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눌러보면 Left 폴더와 Right 폴더를 지정하게 되어 있는데요, Left 폴더는 원본폴더 Right 폴더는 동기화할 백업폴더로 생각하시면 편리 합니다. 만약에 사진 폴더동기화를 통해 백업받고 보존하기를 원한다면 원본 폴더를 Left 폴더로 지정해주고 다른하드디스크나 NAS등의 백업 드라이브를 Right 폴더로 설정해 주면 됩니다.



▲ 폴더 페어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고자 하는 목적에 따라 옵션을 선택 할 수 있으며 추후 옵션변경도 가능합니다. 

  • Synchronize 는 새로운 파일과 업데이트 된 파일이 양방향으로 복사됩니다. 이름 변경과 삭제시 다른 양쪽 모두에서 적용됩니다.

  • Echo 는 새로운 파일과 업데이트 된 파일이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복사됩니다. 왼쪽폴더에서 이름 변경 및 삭제시 오른쪽에 적용됩니다.

  • Contribute 는 새로운 파일과 업데이트 된 파일이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복사됩니다. 왼쪽폴더에서이름 변경시 오른쪽에서 변경된 사항이 적용되며. 삭제처리는 되지 않습니다.



▲ 폴더 동기화 설정이 여러개인 경우, 각각을 구분하기 위한 이름을 입력하는 과정입니다. 여러개의 동기화 옵션을 저장해두고 사용할 수 있으므로 본인이 식별할 수 있는 이름을 입력해주면 됩니다. 제경우 사진을 백업받기 위한 설정이므로 위와같이 설정 하였습니다.


폴더 페어 설정이 모두 끝나면 아래와 같이 설정이 완료된 초기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1번 항목에서는 폴더 동기화 설정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저는 사진 백업용 설정 한개뿐이라 하나의 목록만 보여지고 있습니다.


2번 체인지 액션에서는 앞서 설정했던 동기화 옵션을 다시 수정할 수 있습니다.  최종적으로 하단의 Run 버튼을 누르면 이제 두 폴더가 동기화를 시작합니다. 



▲ 첫 실행시에 동기화 할 파일이 많거나 용량에 따라 소요시간이 늘어나게 되지만, 첫 실행 이후 동기화 작업시에는 변경되거나 삭제된 파일 추가된 파일만 작업하게 되므로 빠르게 작업이 되는것을 확인하였습니다.



만약 데이터 파일들을 프로그램을 이용하지 않고 매번 손으로 복사를 통해 옮기려고 하면, 실수도 발생 할 수 있고, 귀찮기도 합니다. 또 폴더가 여러개로 구분이 되어 있는 경우라면 더 하겠지요^^


이처럼 싱크토이를 이용하면 간단하게 초기설정만 해놓으면 원하는 때, 버튼 클릭 한번으로 폴더 동기화나 백업을 쉽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하드디스크를 여러번 날려본 입장에서^^ 반드시 중요한 자료들은 2중으로 백업받아놓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사고로 인해 복구하는 비용보다 하드디스크나 NAS 하나 더 장만하는 비용이 훨씬 경제적이고 스트레스도 덜 받는 길 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