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U 온도측정과 관리법


한겨울에도 컴퓨터가 돌아가는 방은 따뜻한 것을 느껴보셨나요? 우리가 사용하는 컴퓨터는 예상보다 상당히 뜨겁습니다. 컴퓨터에서 나오는 따뜻한 공기 때문인데요, 그중에서도 가장 뜨거운 놈들은 CPU, GPU 이 두가지 부품입니다.


CPU는 컴퓨터 전체적인 두뇌역할을 하고 GPU는 그래픽카드의 두뇌라고 할 수 있는데요, 끊임없이 계산을 하다보니.. 온도가 올라가고, 이것을 식혀주기 위해서 반드시 쿨러라는 것을 달아놓게 됩니다. 만약 쿨러가 없다면 금새 타버릴 지도 몰라요.





요즘처럼 고 클럭에 빵빵한 게임들을 돌리기 위해서 높아지는 사양만큼 더 뜨거운 녀석들을 잘 관리해주지 않으면 컴퓨터에도 무리가 생기고 에러가 나는등의 현상과 함께 컴퓨터 수명도 줄어들게 됩니다.


컴퓨터 CPU는 어떤 작업을 하느냐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25도~70도 정도를 오르락 내리락 하게 됩니다. 문서나 인터넷 작업같은 경우에는 CPU는 거의 놀고(?)있지만 무거운 프로그램이나 덩치큰 작업, 고사양 게임등에서는 열나게(?) 작업하게 되지요.



종종 쿨러가 잘못설치되어 있거나, 통풍이 너무 되지 않는 경우엔 평균이상으로 온도가 급 상승하고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평소 가끔씩 체크해보고 관리를 해준다면 더 좋습니다.


이때, 쿨러로 둘러싸인 부품에 온도계로 측정할 수는 없고, CPU의 온도를 측정해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게 됩니다.


대표적으로 리얼템프나 코어템프 등의 프로그램이 있는데요, 매우 가벼운 프로그램으로 간단하게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인터넷 포털사이트 자료실에서 리얼템프 등으로 검색하면 쉽게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리얼템프의 경우 쿼드코어까지는 RealTemp 파일을 더블클릭해서 CPU 온도측정이 가능하고 그이상의 CPU들은 RealTempGT 파일을 이용해서 CPU 온도측정이 가능합니다. 주로 컴퓨터 오버클럭을 하는경우에 자주 사용하게 되는 프로그램이기도 하지요.





위에 노란색 부분이 CPU 각 코어별 온도 입니다. 블로그 글을 작성하는 현재는 아주 낮은 수준이네요^^ 온도가 높지 않으니 쿨러도 천천히 돌고 아주 정숙한 상태 입니다.





리얼템프를 실행하면 간단하게 CPU 정보도 상단에 제공을 해주고, 하단에는 측정 이후부터 측정된 최저온도와 최고 온도를 보여주게 됩니다. 또한 세팅에 들어가면 일정온도 이상일때 알람을 켜주는 기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컴퓨터 내부의 온도와 주요 부품들의 온도를 잘 관리하기 위해서는,


1. 환기와 통풍이 잘되는 위치.

2. 적절한 쿨러의 사용

3. 주기적인 먼지 청소


위 3가지만 잘 지켜도 일반적인 PC의 경우 크게 문제되지는 않을 것 입니다. 특히 내부가 먼지이불이 덮히도록 청소를 안해주는 경우가 상당히 많은데, 컴퓨터 내부도 수개월에 한번씩은 깨끗하게 청소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