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d hdd 차이 장단점 정리


ssd hdd 차이


ssd 와 hdd 는 컴퓨터에서는 파일들을 저장해둘수 있는 저장장치 입니다. 10년전만 해도 SSD는 거의 찾아 보기 힘들었고 hdd(하드디스크)가 대부분이였는데요, 현재는 두가지가 혼용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두가지 저장장치가 가진 장단점 때문인데요,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01 HDD 하드디스크

과거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꾸준히 사용되어온 하드디스크를 hdd 라고 합니다. 이 하드디스크는 플레터라고 불리는 동그란 판에 데이터를 기록하고 다시 읽는 방식입니다. 옛날 전축에 LP판으로 음악을 들어보신 분들은 비슷하게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hdd 구조



02 SSD

ssd는 하드디스크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나왔습니다. 컴퓨터에서 CPU와 램은 반도체로 엄청나게 빠른속도로 작동을 하지만 하드디스크는 플레터라는 판을 모터가 돌려야 하기때문에 속도의 한계가 있습니다. 그 덕분에 CPU에서 작업이 다 끝나도 하드디스크는 계속 바쁘게 되고 컴퓨터가 느려지게 되지요.


이런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SSD가 나오게 되었습니다. ssd는 플레시메모리 반도체를 이용해 데이터를 저장하고 읽어냅니다. 모터처럼 물리적인 움직임이 필요없기때문에 상당히 빠른 속도를 자랑합니다.


ssd 구조




03 장단점


- 가격

새로나온 ssd가 hdd보다 비쌉니다. 출시 초기보다 많이 착해진(?)가격이지만 현재에도 하드디스크 대비 비싼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운영체제가 설치되고 각종 프로그램들이 설치되는 C 드라이브는 ssd로 하고 사진이나 동영상 및 용량 큰 파일들을 저장하는데에는 hdd를 이용하는 것이 경제적입니다.


- 속도

ssd 가 hdd보다 훨씬 빠릅니다. 컴퓨터 업그레이드를 할때 CPU나 램 업그레이드 때에는 잘 느끼지 못하지만 ssd를 추가했을때 우리는 직접 그 속도를 체감할 수 있습니다. ssd를 사용해보지 못한 사람은 있어도 ssd를 사용해보고도 쓰지 않는 사람은 없다는 말이 있을정도...^^


- 소음

hdd(하드디스크)가 모터가 돌아가기 때문에 소음이 있습니다. 물론 기술의 발전으로 과거의 하드디스크보다는 많이 조용해지긴 했지만 물리적인 소음은 어쩔수 없는 부분입니다. 반대로 ssd는 물리적으로 돌아가는 부품이 없다보니 무소음 입니다. 실제로 ssd만 사용할 경우 컴퓨터의 다른 부품소리 외에는 아무것도 들리지 않아 매우 조용합니다.





아마도 시간이 더 흐르면 hdd (하드디스크)는 사라지고 ssd 가 그 자리를 메꾸게 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ssd만 사용하기에는 가격적인 부담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특히 점점 사용하는 데이터의 크기가 커지고 있기 때문에 많은 파일들을 저장해두기 위해서는 고용량이면서 저렴한 하드디스크는 여전히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