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력증명서 인터넷발급 편리하게 받기


경력증명서는 원래 재직한 회사에 신청을 하고 경력을 증명하여 발급해주는 문서 입니다. 회사를 퇴사한 후라고 해도 다니던 직장에 신청을 하면 경력기간, 업무의종류, 직위등 필요한 경력사항에 관한 증명서를 교부하여야 할 의무를 가지고 있습니다.


경력증명서 양식은 정해진 서식이 없어, 각 회사별로 다릅니다. 거의 입사및 퇴사일, 업무내역 등이 기재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하지만 꼭 회사에서 발급을 하지 않고 전 직장의 재직당시 국민연금, 고용보험이나 근로소득원천징수, 건강보험가입내용 등으로도 경력증명서를 대체할 수 있습니다. 만약 전에 다니던 직장이 폐업 등으로 없어져 경력증명서 발급이 불가능할 때도 위 서류들로 대체하게 됩니다. 





따라서 경력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은 국민연금 가입증명서, 고용보험 가입내역서, 근로소득원천징수, 건강보험가입내역 중 1가지를 발급받는 것입니다. 


특히 이중에서 국민연금 가입증명서가 각 사업장별 근로기간과 내역이 잘 정리되어 있어서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오늘은 경력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으로 국민연금을 이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국민연금공단 접속


포털사이트를 이용해 '국민연금공단' 으로 검색하면 홈페이지에 접속이 가능합니다. 첫 화면에서 중간부분에 개인민원(조회/증명) 버튼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미지의 빨간 영역)


개인민원(조회/증명) 버튼을 눌러서 이동해 주세요.




2. 로그인


경력증명서(가입증명서) 인터넷발급을 위해서는 로그인을 먼저 하는것이 편리합니다. 공인인증서를 준비하여 개인로그인 선택 후, 주민등록번호와 공인인증서를 통해 로그인해주세요.






3. 가입증명서 신청


로그인을 마치면, 국민연금 전자민원서비스 개인전자민원 메뉴들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조회/증명 탭을 먼저 누른 뒤 가입증명서(국/영문)를 선택해줍니다.





4. 증명서 선택 및 정보동의


국문증명서를 발급받을 것인지, 영문증명서를 발급받을 것인지 선택을 해주고,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 체크박스 들을 체크합니다. 이후 확인 버튼을 누르면 국민연금 가입증명서가 발급됩니다.






5. 증명서 출력과 옵션



경력증명서로 이용이 가능한 국민연금 가입증명서 신청 결과의 모습입니다. 세부날짜와 함께 경력 사업장명칭이 그대로 기재되어 있습니다. 


경력증명서 인터넷발급 시 전체 경력을 제출해야 하는 경우에는 전체 출력을 선택하면 되고, 개별 사업장에서 근무했던 일부 경력만을 제출해야 되는 경우에는 윗 이미지 1번 체크박스를 이용해서 해당 직장의 내역만을 선택 할 수 있습니다.


또한 2번 부분에서는 프린터발급이나 팩스발급  중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이 방법을 통해서 인터넷발급 받은 증명서는 국민연금공단 민원실에서 발급받은 증명서와 동일한 효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경력증명서 양식은 각 회사마다 다르고, 인터넷에서도 수많은 양식이 존재하기 때문에 경력을 허위로 작성하는 사례도 종종 발견이 된다고 하는데요, 위의 방법처럼 국민연금 가입 증명서를 발급받아 제출하는 경우 더 신뢰할 수 있습니다.


경력증명서 인터넷발급 손쉽게 발급받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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